‘日 보복 대응’청와대 간담회서 건의…文 대통령 “적극 지원” 화답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30대 기업 대표들과 경제단체장 등이 함께한 ‘경제인 간담회’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대기업 총수,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 등 경제단체 회장이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총자산 10조원 이상의 국내 대기업 30개사 총수와 CEO 그리고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일본의 수출규제로 주요 대기업을 포함해 관련 산업계 수많은 중소기업의 타격이 예상되는 가운데 사안의 위중함과 시급성을 반영해 긴급하게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5대 그룹도 모두 참석했다. 삼성전자는 해외에 있는 이재용 부회장을 대신해 윤부근 부회장이 참석했고, 현대자동차 정의선 수석부회장, SK 최태원 회장, LG 구광모 회장 등이 나왔다. 롯데도 해외 체류 중인 신동빈 회장 대신 황각규 부회장이 참석했다. 아울러 포스코, 한화, GS, 농협, 현대중공업, 신세계, KT, 한진, 두산, LS 등 자산 규모 상위 기업인들이 총출동했다. 

주요 경제단체에서는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을 비롯해 김영주 한국무역협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 강호갑 중견기업연합회장 등이 함께 했다. 

정부에서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최종구 금융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선 노영민 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이호승 경제수석, 주형철 경제보좌관, 고민정 대변인 등이 나왔다. 

이 자리에서 기업인들은 단기적으로 모든 조치를 다 하는 동시에 일본의 규제책이 한일 양국 간 경제협력에 도움이 안 된다는 점을 민간 차원에서 설득해나가겠다고 입을 모았다. 부품 국산화 등을 위한 정부의 지원은 물론 금융과 환경 분야 등에 대한 규제 완화가 절실하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정부가 최대한 뒷받침할테니 대외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주요 기업 간 공동 기술개발, 대·중소기업 간 부품기술 국산화 협력 확대 등을 통해 한국 경제가 한단계 업그레이드되는 기회로 삼아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이날 오후에는 김상조 정책실장이 여의도 중기중앙회를 직접 찾아와 중소기업계와 함께 하는 현장 간담회를 이어갔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오전 30대 대기업 관계자들과 만나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대응방안을 논의한 가운데 김 실장도 별도의 현장 간담회를 마련해 이 사안을 포함한 중소기업계 현안을 청취한 것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상조 실장, 석종훈 중소벤처비서관이 참석했다. 중소기업계에서는 권혁홍 한국제지공업협동조합 이사장 등 중소기업중앙회 회장단을 비롯해 백종윤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장, 정윤숙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 정성인 한국벤처캐피탈협회장 등 중소기업단체장, 업종별 중소기업인 등 34명이 참석했다. 

중소기업계는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경제외교와 함께 수출규제 피해구제 조치 프로그램 준비, 수출규제 장기화에 따른 전략 수립 등을 건의했다. 

김상조 실장은 “앞으로 정부와 대기업, 중소기업이 협력해 우리의 소재·부품 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장기적인 노력을 일관되게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날 오전 문 대통령과의 간담회 내용을 소개했다. 김 회장은 “문 대통령에게 (일본이) 3가지 품목을 수출규제한다고 하는데 사실 반도체에 100가지 부품이 들어가면 3가지 이외에 97개도 피해를 보기 마련이라고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 부품·소재·장비를 적극적으로 국산화해서 중장기적으로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김 회장은 또 “부품·소재를 개발하기 위해선 대·중소기업이 협력해야 하고 대기업의 매출처가 중소기업으로 개런티(보장) 돼야 그 부분이 빨리 개발될 수 있다고 말씀드렸고, 문 대통령은 구매 약속을 대기업이 해주면 빨리 개발될 수 있을 것 같다. 정부도 대·중소기업 협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한편 중기중앙회는 일본의 경제보복 이후 급격히 악화되고 있는 한일 관계를 극복하기 위해 하반기에 중소기업 30여개사로 구성된 경제사절단을 일본에 파견을 추진 중이다. 김기문 회장은 23·24대 회장직을 역임하던 시절 일본과 우호적인 교류를 지속했던 경험을 갖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